아티초크 효능

아티초크 효능

아티초크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티초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근래에 티브이에서 방송돼 많은 분이 찾고 있는 아티초크, 요즘처럼 현대인들의 잦은 야근과 업무 스트레스는 만성피로에 빠지게 되는데요, 이럴 때! 건강을 챙기지 않는다면 만병의 근원이 되겠죠? 그렇다고 따로 운동한다거나 쉴 수 있는 시간도 많은 게 아니어서 많은 분은 결국 좋은 건강식품을 찾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만 가득 담긴 아티초크! 오늘 이 아티초크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부작용, 복용법
아티초크 효능
아트초크 효능

아티초크란?

우선 아티초크가 뭔지부터 알아봐야겠죠? 아티초크란 유럽의 불로초라고 불릴 정도로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음식 재료 1001에도 소개될 정도로 그 효능을 인정받은 식물입니다.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고 이 아티초크는 바닷가 근처에서 자라는 국화가 다년초로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약용으로 많이 사용 돼왔습니다. 모양은 마치 연꽃과도 흡사하고 꽃봉오리는 먹을 수 있지만 대게 찌거나 굽는 방식으로 샐러드, 토핑 등으로 이용합니다. 식용 가능한 부분의 육질은 연하고 맛은 생밤과 비슷합니다.


이 아티초크에는 비타민, 칼륨, 칼슘, 마그네슘,비타민A,C, 식이섬유 등과 같은 영양소와 아피제닌, 루테올린 클로로젠산, 나린제닌 등과 같은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해 영양공급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식이섬유는 양배추나 사과보다 2배 이상 함유됐고 잎이나 뿌리에 시너링 성분은 담즙분비를 촉진, 기능이 저하된 간장이나 약해진 소화기관 치료에 쓰이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아티초크 효능 - 다이어트

아티초크 효능

 

첫 번째, 아티초크 효능 - 다이어트

요즘 나오는 인기 있는 건강식품의 필수 항목은 다이어트가 아닐까 합니다. 아티초크 역시도 다이어트 효능이 있어 인기가 좋은데요. 우선 칼로리와 지방이 적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기가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체내의 독 성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티초크는 섬유질이 풍부해 내장지방의 축적을 막고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물과 기름이 섞인 곳에 아티초크 분말을 넣었을 경우 10분 후면 기름이 아티초크에 녹는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콜레스테롤, 지방의 흡수를 막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성분! 아티초크에는 항산화 성분인 시나린이 풍부한데요. 이 시나린은 항산화 성분의 일종으로 담즙생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담즙의 역할 중 하나가 바로 혈관 속 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인데 결국 다이어트에 있어서 큰 효능이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 변비 개선

두 번째, 아티초크 효능 - 변비 해결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아티초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만 이 식이섬유의 주 역할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죠. 장내 유익균의 활성화를 돕고, 장 속 유독 물질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변비와 대장암까지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 임신
아티초크 효능 - 임신

세 번째, 아티초크 효능 - 임신

아티초크에는 비타민B9로 불리는 엽산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100g당 68㎍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일일 권장량이 400㎍인 걸 고려한다면 엄청난 양이죠. DNA 합성에 관여하는 엽산은 임신 초기 신생아의 신경계 발달을 돕는 데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이 엽산은 치매에도 좋다고 하니 임신 초기에 복용하기 좋은 음식이 아닐까 합니다.

 

 

아티초크 효능 - 항암, 성인병, 노화예방

네 번째, 아티초크 효능 - 항암, 성인병, 노화 예방

아티초크에는 아피제닌, 나린, 클로로젠산, 루테올린 등의 항산화 해독, 호르몬 조절,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돕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노화 지연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 큰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성분들이라고 합니다. 특히 클로로젠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데 발암물질 중 하나인 니트로 소아 민의 생성을 억제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해 암세포 억제, 암의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 당뇨 예방

 

다섯 번째, 아티초크 효능 - 당뇨 예방

아티초크의 다섯 번째 효능은 바로 당뇨를 예방하는 것 입니다. 아티초크에는 당뇨에 좋은 이눌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여기서 이눌린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지질대사를 개선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조절합니다. 그래서 아티초크를 장시간 복용할 경우 혈당 관리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효능 - 피로 회복

여섯 번째, 아티초크 효능 - 피로회복

아티초크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데 이 성분은 간에 쌓인 노폐물, 독성, 나트륨 등 좋지 못한 성분들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간의 해독작용으로 간 수치를 낮춰줘 몸의 해독작용과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 부작용

아티초크 부작용

뭐는 과하면 탈이 납니다. 아티초크도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과다복용 시 장내 가스가 차 복부팽만을 느낄 수 있고 국화과 식물, 돼지풀 등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삼가셔야 합니다.

 

 

아티초크 효능 - 복용법
아티초크 효능 - 복용법
아티초크 효능 - 복용법

아티초크 복용법

아티초크는 향과 맛이 강하지 않은 식물인데 섭취할 때에는 꽃봉오리의 앞부분을 자르고 꽃잎과 꽃대 부분을 제거해 삶아서 섭취하면 됩니다. 아티초크는 향과 맛이 강하지 않아 양파를 사용하는 것처럼 음식에 넣어 드셔도 되고 샐러드에 넣어서 먹어도 됩니다. 그리고 분말을 이용해 차로 먹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차로 드실 경우 물 1ℓ에 분말 1g 정도 타서 드시면 됩니다. (일일 권장량 3g 이하)

 

이상 아티초크 효능부터 부작용, 복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이였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포스팅들도 있으니 구경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노니 효능

새싹보리 효능

시서스가루 효능!

보스웰리아 효능!

뇌전증이란?

대상포진 초기증상!

봉와직염 증상,원인!


 

 

'건강이야기 - Healt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의 효능  (0) 2019.09.22
샤인머스켓 포도 먹는 법, 효능  (2) 2019.09.21
노니 효능  (0) 2019.09.19
새싹보리 효능  (0) 2019.09.19
시서스가루 효능!  (0) 2019.09.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