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매체에서 많이 알려진 무화과의 효능부터 고르는 법, 보관법, 먹는 방법 등 다양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많은 현대인이 과로와 스트레스로 심신이 지쳐있는 데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을 챙기지 않는다면 만병의 근원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매체에서는 건강식품들이 연이어 소개되고 많은 분이 입소문을 탄 식품들을 찾는 것 같습니다. 무화과 역시도 그중 하나인데요. '불로불사의 과일'이라고도 알려진 무화과! 오늘 효능과 먹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오세요!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란?

무화과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의 열매입니다. 소아시아가 원산지이고 이집트에서 약 4,000년 전에 심은 기록과 구약성서의 아담과 이브 설화에서도 등장, 또한 클레오파트라가 좋아한 식물로도 알려져 있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수로 인류의 진화와 더불어 현재까지도 생존 중인 식물입니다.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해 육식을 섭취 후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가 잘되며 변비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독특한 맛과 향으로 많은 분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무화과에는 폴리페놀, 벤즈알데히드, 쿠마린 등 항암 성분이 가득한 과일로 임금님의 수라상에도 올라갈 만큼 귀한 과일이었다고 합니다. (무화과 열량 : 100g당 - 43kcal)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효능

무화과 효능 첫 번째 - 심혈관 질환 예방

무화과 효능의 첫 번째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건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미 심혈관 환자들에게 있어 아주 좋기로 소문이 나있기 때문에 주변 분들이나 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께 추천해 드리기에 좋습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효능 두 번째 - 피부 개선, 혈액순화, 노화예방

무화과 효능의 두 번째는 피부질환 개선과 혈액순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B의 한 종류인 니아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니아신은 염증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나 무화과를 섭취하게 되면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혈액순환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엘라그산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멜라닌 생성을 저지하는데 색소 침착을 방지해 기미와 주근깨, 안색 개선은 피부 개선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효능 세 번째 - 다이어트, 변비 개선

무화과 효능 세 번째는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무화과에는 펙틴과 피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여기서 피신은 천연 연육제로 알려진 단백질 분해효소이며, 소화작용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데, 특히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촉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던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체내의 독성을 제거해줌으로써 변비 개선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결국 무화과는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효능 네 번째 - 항암, 성인병 예방

무화과 효능 그 네 번째는 바로 항암에 효능이 있습니다. 폴리페놀, 벤즈알데하이드, 쿠마린 등 항암작용에 있어 효능이 뛰어난 이 성분들은 항암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등에 큰 횽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중 폴리페놀은 대장암 예방에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칼슘, 칼륨, 철분 등 많은 성분이 들어있는 무화과는 골다공증, 부종 완화 등의 효능들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성분이 있어 보기 힘드실까 봐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피신 - 소화촉진
펙틴 - 변비 예방
니아신 - 심혈관 질환 예방, 피부계선
폴리페놀, 벤즈알데하이드, 쿠마린 - 항암, 성인병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고르는 법

무화과는 8~11월이 제철이고 이 중 9~10월이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를 때는 밑 부분이 십자 모양으로 갈라져 있는데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고 열매의 적갈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보관법

보관일 : 5일


보관법 : 무화과는 특성상 오래 보관하기가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냉동보관 하셔야 하고 아니면 말려서 보관하는데, 생무화과를 레드와인에 조려서 냉장 보관하면 며칠 동안 두고 먹을 수도 있습니다.
냉동보관 시에는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이용해 씻어 주시고 랩이나 키친타올에 감싸 냉동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손질 법

손질하는 방법은 충분히 익은 무화과의 표면을 마른 거즈나 천으로 깨끗이 닦습니다. 물로 씻을 때는 물기가 무화과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하고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시면 됩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먹는 방법

무화과를 먹는 방법은 열매의 꼭지 부분을 먼저 잡고 양파껍질을 벗기든 표피를 천천히 아래쪽으로 벗겨내시면 됩니다. 잘라서 드시는 경우에는 무화과를 세로로 세워 2등분 한 다음, 다시 세워 가로로 2등분 합니다. 무화과 자체가 부드러워서 손이나 과도 어느 것을 이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 외에 무화과 잼이나 무화과 청을 만들 수 있고 샌드위치나 케이크, 타르트, 샐러드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건조)

깨끗이 씻은 무화과를체반에 놓고 자연 건조합니다. 물기가 다 마르면 얇게 썰어 다시 건조 시켜줍니다. 무화과는 반그늘에 말리셔야 하고 이 경우에는 4~5일 정도 놓아주면 건조가 되고 건조기를 사용하실 때는 65'C  12시간 건조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세척 시 물이 들어가면 당도가 떨어지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냉동)

깨끗이 손질한 무화과를 1개씩 낱개로 포장해 밀폐 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먹을 때에는 미리 상온에 꺼내놓고 10~20분 뒤 드시면 됩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 자체가 크게 인체에 무리를 주지는 않지만 뭐든 많이 먹으면 탈이나 게 됩니다. 무화과 역시 식이섬유가 많은 열매이기 때문에 과다복용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무화과 효능,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이상 무화과의 효능부터 고르는 법, 손질법,  먹는 방법, 보관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였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몸에 좋은 식품들 포스팅도 있으니 구경하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샤인머스켓 포도 먹는 법, 효능

아티초크 효능

 노니 효능

새싹보리 효능

시서스가루 효능!

보스웰리아 효능!


 

'건강이야기 - Healt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우티 효능  (0) 2019.09.26
크릴오일 효능  (0) 2019.09.25
샤인머스켓 포도 먹는 법, 효능  (2) 2019.09.21
아티초크 효능  (0) 2019.09.20
노니 효능  (0) 2019.09.1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