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와직염 증상,원인!

봉와직염 증상,원인!

봉와직염 증상,원인 모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폐암 초기증상 포스팅에 이어서 봉와직염 증상, 원인 등 봉와직염의 전반적인 내용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먼저 지난번 폐암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시켜놓겠습니다.

[병원이야기 - Hospital Story] - 김철민 폐암, 초기증상 알아볼게요.

자! 오늘은 봉와직염 증상, 원인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처럼 더운 날이면 쉽게 걸릴 수 있는 봉와직염인데요. 특히나 무좀이나 발이 자주 젖어있는 분들이라면 쉽게 걸릴 수 있는 봉와직염! 미리 알아둔다면 피할 수 있겠죠? 그럼 봉와직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와직염 1
봉와직염 2
봉와직염이란?
봉와직염이란 진피와 피하 조직에서 나타나는 급성 세균 감염증입니다. 세균이 침범한 부위는 홍반이나 열감, 부종,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게 특징이며 대부분 A군 용혈성 사슬알균, 황색 포도알균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봉와직염 3
봉와직염 4
봉와직염 5

 

봉와직염 원인

가장 흔한 원인균은 황색 포도알균과, A군 사슬알균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 외에 폐렴균, 대장균도 원인이 될 수 있고 어패류로 감염되는 비브리오 패혈균에 의해서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감염되는 경로는 무좀이나 발가락 사이에 짓무름이 있는 곳에 감염이 쉽게 일어나 대부분 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외상, 궤양, 모낭염 등에서 감염이 될 수 있고 알코올 중독, 마약 남용자, 당뇨병 환자들이 걸릴 확이률이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봉와직염 6
봉와직염 7
봉와직염 8

봉와직염 증상

주로 다리에 잘 발생하는 봉와직염은 국소적으로 홍반과 압통이 발생하고 심한 오한이나 발열이 나타난 후에 홍반이 뚜렷해지면서 주변으로 급격하게 퍼지는 게 특징입니다. 만지면 열감이 느껴지고 손가락으로 누르게 되면 푹 들어가면서 압통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병변의 경계부가 뚜렷하지 않는 것도 특징입니다. 표면에 작은 물집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고 가운데 농이 차면서 단단한 결절처럼 되었다가 고름이 터져 나오는 예도 있습니다. 물집의 형태는 고령, 당뇨병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집니다. 자주색 반이 나타날 때에는 피부가 괴사하기도 합니다.

 

봉와직염 9
봉와직염 10

 

봉와직염 진단/검사

봉와직염은 균 검출률이 낮은편이라 임상 증상이 진단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균 배양검사를 통해 확진을 합니다.

 

봉와직염 12
봉와직염 11

봉와직염 치료

봉와직염은 초기에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1~2주 정도의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봉와직염은 크게 3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봉와직염 13
봉와직염 14

봉와직염 첫 번째, 항생제

-가장 많이 봉와직염을 발생시키는 황색 포도알균과 A군 사슬알균에 감수성이 높은 항생제를 주는 것이 일반적이고 주사로 투여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차로 선택할 수 있는 약은 1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이며 균 배양검사나 치료 경과를 보고 항생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봉와직염 두 번째, 진통 소염제

-일반적으로 봉와직염은 극심한 통증이나 열을 동반하기 때문에 진통 소염제를 투여합니다.

 

봉와직염 세 번째, 경구용 스테로이드

-경구용 스테로이드는 봉와직염 재발률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으며, 당뇨병 등 부신피질 호르몬제에 때문에 악화되는 질환이 없을 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15

봉와직염 합병증

균에 의해 발생하는 봉와직염이 증상이 심해져 주변으로 퍼져 몸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온몸에 열이 나기 시작하고 춥고 떨리는 전신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발에 무좀이 있거나 림프부종이 있는 경우는 재발률이 상당히 높고 합병증으로는 피부 괴사, 패혈증, 화농성 관절염, 골수염 등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봉와직염 16

봉와직염 예방법

봉와직염은 세균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손과 발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여야 하고 특히 무족이나 발가락 사이의 짓무름이 있는 곳에 쉽게 봉와직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질병이 있다면 빨리 치료를 하고 다리에 상처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봉와직염 17

봉와직염 생활가이드

봉와직염이 걸렸다면 병변부에 냉찜질을 해주는것이 도움이 되며 다리에 봉와직염이 발생했다면 다리를 들어올리는게 도움이 됩니다. 무좀이 있을 경우에는 항진균제 치료를 함께 해 봉와직염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이 더운날이면 봉와직염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니 미리 알아두시고 대비하세요.

이상 봉와직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질병포스팅도 아래에 링크해둘테니 구경하세요. 감사합니다.

 

양키캔들 라지자 캔...머지 더 퍼스트 펜...

 

'병원이야기 - Hospital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전증이란?  (0) 2019.09.17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19.09.17
김철민 폐암, 초기증상  (0) 2019.09.07
여자 방광염 원인,증상 모든정보!  (0) 2019.09.03
무릎연골찢어짐 현상_극복 중!  (7) 2019.08.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