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핫한 프로폴리스의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대해서 포스팅하려 합니다. 고대부터 벌집에 포함되어있는 프로폴리스에 대해 의학적 효과를 기록하고 있는 데요.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의 부패를 막는데 이 프로폴리스를 사용했고,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는 피부질환과 감염증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까지 기록되어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동의보감에서도 프로폴리스를 이용해 등창과 종기를 치료했다는 기록이 있고 고대 잉카에서는 열병의 해열제로도 사용한 기록이 있습니다. 

 

이처럼 아주 옛날부터 사용되어온 프로폴리스는 이미 그 효능이 입증되어있고, 현대에서는 이 프로폴리스가 강력한 항산화 효능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많은 효능을 가진 프로폴리스는 요즘처럼 피로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있는 현대인들에게 딱 맞은 식품 중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데요. 이번에 이 프로폴리스의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식물에서 채취한 수지에 꿀벌의 분비물이 혼합되면서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은 밀랍, 수지, 유성 성분, 유기물질, 화분, 무기질 등 100종류가 넘은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입니다. 천연황색 색소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효소를 활성화하면서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어 면역기능을 높이는 데 사용이 가능하고, 인간의 질환 치료와 건강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현대에 와서는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는 가장 큰 이유가 프로폴리스의 항균 기능 때문이라는 것으로 알려져 이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폴리스는 스프레이나 씹어먹는 연질캡슐의 형태로 구강의 직접 접촉할 경우 천연 항균작용도 기대할 수 있고 외과용으로 바르게 되면 살균 및 소독과 같은 효능을 가지게 됩니다. 복용 시 소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프로폴리스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첫 번째, 프로폴리스 효능 - 피부미용, 면역증진

프로폴리스의 첫 번째 효능으로는 피부와 면역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겁니다. 프로폴리스의 가장 핵심적인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은 항산화 효과를 내는데,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예방, 피부미용(피부 탄력 유지, 보습 유지, 각질 제거, 여드름 제거) 등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두 번째, 프로폴리스 효능 - 항염,항균

두 번째 프로폴리스 효능으로는 항균, 항염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카페인산에스테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해 염증의 증식을 현저하게 늦춰 조직 재생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균기능은 각종 감염성 외상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세 번째, 프로폴리스 효능 - 항암

프로폴리스에는 항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케르세틴, 아르테필린C 라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암과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성분입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특히 브라질산의 프로폴리스에서 아르테필린C의 성분이 뛰어나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프로폴리스가 생산되기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갖춰져 있고,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 아래 프로폴리스가 생산되고 있어 이미 전 세계적으로 양질의 프로폴리스가 생산되는 국가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브라질의 아피스브라질의 프로폴리스가 아르테필리C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는 나오는 회사나 타입에 따라 복용법이 달라집니다. 크게 병에 든 팅크제 형태, 입안에 뿌릴 수 있는 스프레이 형제, 쉽게 복용 가능한 캡슐 형태로 나뉘게 되고, 각 회사의 권고사항에 따라 섭취하시면 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를 복용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복용시간인데, 이 프로폴리스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노화를 촉진하고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가 식사 후에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발생기 때문에 식사 후에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우유와 궁합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글루타치온 성분과 만나면 항산화 효과가 더 커지게 되는데, 글루타치온 성분이 우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일일 섭취량 : 총 플라보노이드로서 16~17mg
-섭취 시 주의사항 : 프로폴리스에 알레르기를 나타내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대체로 부작용이 없기로 알려져 있긴하지만 프로폴리스에 알레르기에 반응한다거나 꽃가루, 나무 등의 알레르기가 있다면 먼저 확인 후 복용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천식을 앓는 분들은 특히나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중의 여성이라면 의사와 상담을 거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이상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건강관련 포스팅도 많으니 구경하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여우티 효능

무화과의 효능

아티초크 효능

노니 효능

새싹보리 효능

시서스가루 효능!

 크릴오일 효능


'건강이야기 - Healt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귀리분말 효능  (0) 2019.09.30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0) 2019.09.28
여우티 효능  (0) 2019.09.26
크릴오일 효능  (0) 2019.09.25
무화과의 효능  (0) 2019.09.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