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방광염 원인,증상 모든정보!

여자 방광염 원인,증상 모든정보!

여자 방광염 원인,증상 모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무릎연골 찢어짐 현상 포스팅을 이어여자 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 모든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우선 지난번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시켜 놓을 테니 필요하시면 한번 보세요.
 

[병원이야기 - Hospital Story] - 무릎연골찢어짐 현상_극복 중입니다.

 

자! 오늘은 여자 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방광염이면 방광염이지 여자 방광염은 뭐냐? 이러실 텐데 제가 오늘 왜 그런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여자 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여자 방광염 1

여자 방광염 2

여자 방광염이란?

우선 방광염의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우선 급성 방광염은 기능적으로 이상은 없지만 세균이 침입해서 발생한 감염을 말합니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염증은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특별히 염증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성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완치가 되지 않은 방광염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3
여자 방광염 4

그럼 여자 방광염은 무엇일까요?

남성과 비교하면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요도 주변에 회음부와 질 입구가 있습니다. 또한 항문과도 가까워서 쉽게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환자의 80% 이상이 여자라는 것을 본다면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세균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기관에 감염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통상적으로 여자 방광염이라 말합니다.

 

여자 방광염 5
여자 방광염의 원인
여자 방광염의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 포도상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장구균 등의 원인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노출 때문에 피로도가 높아져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여자 방광염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성생활에 의한 감염이나 임신 중일 때 태아가 성장하면서 방광이 아래쪽으로 눌리게 되는데 이때 방광염이 걸릴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여자 방광염 6
여자 방광염 7

여자 방광염 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 첫 번째, 소변이 자주 마렵고(빈뇨), 강하고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렵고 참을 수 없다. (요절박) 

여자 방광염 증상 두 번째, 잔뇨감이 남아 자주 화장실을 찾는다.

여자 방광염 증상 세 번째, 소변에서 악취가 나고 소변의 색이 탁하다.

여자 방광염 증상 네 번째, 소변을 볼 대 통증을 느낀다.

여자 방광염 증상 다섯 번째, 혈뇨가 나온다.

여자 방광염 증상 여섯 번째, 하부 허리통증 및 치골상부 통증, 하복부 경련이 나타난다.

여자 방광염 증상 일곱 번째, 발열이나 오한 등의 전신 증산은 나타나지 않는다.

 

 

여자 방광염 8

여자 방광염 진단 및 검사

여자 방광염의 진단은 임상 증상과 소변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의 진단에 필요한 검사로는 소변검사와 소변 배양검사가 필요합니다. 소변검사로 소변에서 고름이 섞여 나오거나(농뇨), 세균뇨 및 혈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변 배양검사는 세균 감염의 확진과 동정, 항균제 감수성 검사 등을 위해 검사합니다. 혈액검사는 대개 정상으로 나오기 때문에 따로 시행하지는 않고 방사선 검사도 하지 않습니다. 

혈뇨가 발생했을 때는 출혈의 원인을 알아야 하기에 방광경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지만 급성기가 아니라면 방광경검사는 피하고 치료 후에 시행합니다.

 

여자 방광염 예방법

여자 방광염 9

여자 방광염 예방법 첫 번째, 적당량의 수분섭취!

적당량의 수분 섭취는 체내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탁월합니다. 이 방법으로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10

여자 방광염 예방법 두 번째, 너무 깔끔해도 문제!

너무 깔끔해도 문제가 됩니다. 여성 청결제 및 데오드란트 등은 요도나 방관을 자극하기 때문에 오히려 방광염에 노출이 쉽게 됩니다.

여자 방광염 11

여자 방광염 예방법 세 번째, 매일매일 깨끗하게!

매일매일 항문이나 질 주변을 부드럽게 씻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여자 방광염 12

여자 방광염 예방법 네 번째, 참지 말고 바로!

소변을 참지 마세요! 특히 여성분들은 소변을 참는 경향이 많습니다. 방광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13

여자 방광염 예방법 다섯 번째, 앞에서 뒤로!

소변을 본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으면 항문 쪽 균이 여성 생식기 쪽으로 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14

위 사진일체 출처 : 하이닥터스 여성비뇨기과

여자 방광염 예방법 여섯 번째, 지체없이 화장실!

부부관계 전후에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부부관계 직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지니면 방광 내 미생물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15

여자 방광염 치료

여자 방광염의 치료법은 적절한 항생제 사용을 하는 것 입니다. 항생제의 투여 기간은 3일이 표준이지만 최근에는 1일 투여방법도 3일 투여법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회 복용으로도 충분히 치료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일 경우는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요인을 찾아 그 원인에 맞는 약을 투여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자 방광염 16

그 외에도 크랜베리가 여자 방광염에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크랜베리는 소변의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나 세균들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여자 방광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크캔베리에 들어있는 피로안토시아니딘은 방광 세포벽에 박테리아나 세균이 달라붙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이 있어 감염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 여장 방광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질병에 관한 포스팅 아래에 링크 해놨습니다. 구경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담과연 건크랜베리,...쿤달 퓨어 앤 세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