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전조증상과 종류

뇌출혈 전조증상과 종류

뇌출혈의 전조증상과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뇌출혈의 전조증상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참고로 저번에는 동맥류의 종류와 sah출혈 시 coil시술에 대해서 포스팅했었는데요. 링크해드릴 테니 필요하시면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자! 그럼 뇌출혈의 전조증상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019/08/03 - [소소한 이야기들] - [뇌동맥류]aneurysm 코일 색전술(coil emboliz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동맥류]aneurysm 코일 색전술(coil emboliz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8월이 되면서부터 정말 숨쉬기도 어려울 정도의 열기가 올라오고 있는데요. 대구에 살고 있는 저로써는 너무 힘든 날의 연속입니다. 특히 제가 일하는 곳이 병원 영상의학과 혈관 촬영실이란 곳인데요..

9dong.tistory.com

2019/07/28 - [소소한 이야기들] - 뇌 동맥류(ANEURYSM) 종류와 형태.

 

뇌 동맥류(ANEURYSM) 종류와 형태.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동안 포스팅한것과는 조금 다른 부분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제가 일하는 분야가 의료쪽인지라 오늘은 그 부분에서 도움될만한 부분을 설명드리려해요. 바로 뇌혈관에 있는 동맥류의 형태와..

9dong.tistory.com

 

뇌출혈은 초기에 빨리 발견만 한다면 예후가 아주 좋은 병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초기에 이상하다고 느꼈을 때 바로 병원을 내원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애매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설마 맞겠어? 라는 마음으로 골든타임을 노치는경우가 많아요. 실제로 제가 겪은 이야기 인데요. 병원을 내원할때만 해도 걸어서 왔다 골든타임을 놓쳐 의식불명까지 가는경우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뇌출혈은 초기에 빨리 느끼고 병원을 내원해야하는 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하튼 그럼 뇌출혈의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뇌출혈 전조증상

뇌 출혈 전조증상 첫 번째,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리고 감각이 없어진다.

뇌 출혈 전조증상 두 번째, 말을 못 하거나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한다.

뇌 출혈 전조증상 세 번째, 말할 때 발음이 어눌해진다.

뇌 출혈 전조증상 네 번째, 멀미하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럽고 구토가 나온다.

뇌 출혈 전조증상 다 섯째, 걸을 때 술 취한 사람처럼 지그제그로 걷거나 휘청거린다.

뇌 출혈 전조증상 여 섯째, 시야 한쪽이 잘 보이지 않거나 두 개로 보인다.

뇌 출혈 전조증상 일 곱째, 갑자기 심한 두통이 온다.

 

이렇게 뇌출혈 전조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이 중 하나라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을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뇌출혈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뇌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게요. 뇌는 크게 뇌 수막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수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 또는 유막이라는 3가지의 막이 이뤄져 있습니다. 이 중 대뇌와 소뇌 사이 등 여러 곳의 칸막이 역할을 해주고 가장 바깥쪽에 위치해있는 경막(가장 질기고 단단함), 그리고 경막과 연막 사이에 있는 엷은 결합조직의 지주막, 그리고 뇌 막중 가장 얇고 뇌에 밀착되어있는 연막으뤄져 있습니다. 일단 이 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뇌출혈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첫 번째, ICH(Intra cerebral hemorrhage) - 뇌 내출혈.

말 그대로 뇌 실질 내 출혈이 이뤄진 것으로 주된 원인은 고혈압으로 인해 뇌혈관의 압력이 올라가서 작은 모세혈관들이 터져 뇌실질로 흘러 들어가는 출혈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ICH는 특정 위치가 아니고 동그란 형태로 뇌 내 실질 안에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ICH는 반신 불수나 신경증상이 급격히 전개될 수가 있습니다. 치료 시에는 못해도 1개월간은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욕창이 올 수가 있기 때문에 보호자분의 병간호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SDH(Subdural hemorrhge) - 경막하 출혈

경막과 지주막 사이의 공간에서 출혈이 된 것으로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말합니다. 보통 타박상으로 나타나기 쉽고 타박상 중에는 대게 교통사고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SDH는 의식장애가 동반하게 되고 초기에 인지기능 저하, 지남력 저하, 계속 잠을 자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뇌출혈로 시간이 지속되면 뇌압이 올라가게 되고 이로 인해 반신마비, 동공확대,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되고 심하면 혼수상태까지 갈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초기에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IVH(Intra ventricular hemorrhage) - 뇌 실질 내 출혈.

단독으로 발생하기는 드문 출혈이며 대게는 뇌 동맥류의 파열, 동정맥기형(AVM), 시상부 출혈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IVH의 경우 의식장애, 발열, 발한, 사지마비, 호흡곤란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네 번째, EDH(Epidural hemorrahge) - 경막외 출혈.

외상에 의한 경막외 공간에 출혈을 말합니다. 이 경우 출혈로 인해 뇌압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이 같은 경우 두통이나 고토를 발생시키고 뇌 압이 높아지게 되면 의식저하, 사지에 마비 승상과 신경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 된 원인은 외상입니다. EDH의 경우 사고 이후 짧은 시간 의식을 잃었다가 다시 갑지가 의식이 회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처럼 별 증상 없이 있다 갑자기 의식을 잃고 혼수상태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 섯째, SAH(Subarachnoid hemorrhage) - 지주막하 출혈.

이 부분은 저번 포스팅에 소개했으니 위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이상 뇌출혈의 전조증상과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