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아랫배통증? 맹장염 초기증상!

오른쪽아랫배통증? 맹장염 초기증상!

오른쪽아랫배통증? 맹장염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뇌수막염 포스팅에 이어서 오른쪽아랫배통증! 맹장염(충수염)에 대해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우선 뇌수막염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해두겠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다 오른쪽아랫배통증이 갑자기 일어난다면 맹장염(충수염)을 의심하셔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맹장염은 잘못된 말로 충수염이 정확한 명칭입니다. 맹장바로 아래에 달려있는 충수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질병! 오른쪽 아랫배통증을 느낀다면 이 맹장염(충수염)을 의심해야하는데요? 그럼 맹장염(충수염)의 초기증상부터 천천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오세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 1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2
오른쪽아랫배통증 - 충수염(맹장염) 이란?
오른쪽아랫배통증 - 충수염이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맹장염과 같습니다. 맹장의 끝에 6~9cm 길이로 달려있는데 이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면 흔히 말하는 맹장염이라고 하며 정확한 명칭은 충수염이 됩니다. 충수염은 정도에 따라서 초기에는 충수염이라고 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천공 등으로 구분합니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전에 따라 만성 충수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3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4

오늘쪽아랫배통증 - 충수염 원인

아직까지 충수염의 정확한 원인은 따로 나온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오른쪽 아랫배쪽에 있는 충수돌기의 입구가 폐쇄되면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대의 경우에는 점막하림프소포가 너무 많이 증식하면서 폐쇄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성인으로 갈수록 변이 딱딱하게 굳어서 만들어진 덩어리의 분석이 충수로 흘러들어 가서 입구를 폐쇄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도 기타 이물질이나 기생충, 종양 등에 의해서 충수염을 일으키는 예도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5

오른쪽아랫배통증 - 충수염의 증

대부분은 복통(95%)을 일으킵니다. 이 외 일반적으로 식욕부진, 구토(80%), 오심 등이 있고 특징적으로 복부 압박이나 발열을 나타나는 예도 있습니다. 오른쪽아랫배통증은 초기에는 상복부 쪽으로 통증이 애매하게 나타나다가 점점 오른쪽아랫배쪽으로 국한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비전형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양상을 잘 살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충수돌기의 위치가 오른쪽 아랫배이면서 사람 몸으로 봤을 때는 옆구리 쪽이기도 하기 때문에 우측 옆구리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사람에 따라서 충수가 골반 쪽까지 위치할 수가 있는데 이런 분들은 이급후증(배변 후에도 변을 보고 싶은 증상)이나 치골 위쪽으로 애매하게 불편한 느낌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복막염, 변비, 설사, 장폐색 증상 등과 비슷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가 진단을 할 수도 있는데 아래에 해당하신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1. 구토감을 느낀다.

2.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하다.

3. 입 냄새가 심해졌다.

4. 기침을 할 때 복부 통증이 있다.

5. 우측 하랫배를 눌렀다 때면 통증이 있다.

6. 명치 부분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다.

7. 식욕이 떨어진다.

8. 최근 변비와 설사를 자주 한다.

9. 몸에서 미열이 느껴진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6

오른쪽아랫배통증 - 충수염의 진단과 검사

오른쪽아랫배통증 - 충수염은 다른 질병과 혼동하기 쉬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특히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배란통, 골반염, 자궁 외 임신과 혼동하기가 쉽고 소아의 경우 장 중첩증, 림프절염과 구분을 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궤양, 천공, 급성 담낭염, 게실염 등과도 혼동하기가 쉽다고 알려졌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7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8

이러한 충수염은 이학적 검사와 특징적인 임상 증상을 토대로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복부 초음파, 혈액검사 또는 복부 CT 등이 충수염 구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학적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증상은 오른쪽 아랫배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고, 눌렀던 손을 뗄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반발 통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혈액검사 상으로 백혈구 수치가 증가하고 충수돌기에 천공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수치가 올라갑니다. 복부 초음파의 경우는 가임여성이나 소아의 충수염을 진단하는 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복부 CT도 진단에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복부 CT는 천공의 여부와 농양 형성 여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9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10

오른쪽아랫배통증 - 충수염 치료

오른쪽아랫배통증 - 충수염의 치료방법은 대게 수술을 하는데 수술에 의한 합병증보다 방치되었을 때의 후유증이 훨씬 심각하기 때문에 충수염일 경우는 수술적 처치를 많이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충수돌기 절제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에는 항생제를 투여하고 며칠간 금식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충수염에서 농양이 만들어졌을 경우는 바로 수술을 하지 못하고 외부에서 배액관을 삽입해 고름을 배출시키고 동시에 항생제를 투여해서 염증을 가라앉힌 후에 수술을 들어가게 됩니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전에 따라 개복 수술보다는 아무래도 흉터가 적고 회복이 빠른 복강경 수술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11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초기증상12

이상 오른쪽아랫배통증 - 맹장염(충수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Now Foods ...네이처드림 크릴오일...

 

'병원이야기 - Hospital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방광염 원인,증상 모든정보!  (0) 2019.09.03
무릎연골찢어짐 현상_극복 중!  (7) 2019.08.29
뇌수막염 증상,원인  (0) 2019.08.22
농가진 증상,치료  (0) 2019.08.20
수족구 초기증상  (0) 2019.08.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