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막염 증상,원인

뇌수막염 증상,원인

뇌수막염 증상,원인,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농가진 포스팅을 이어 여름철에 걸리기 쉬운 뇌수막염 증상,원인,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농가진 포스팅 링크는 아래에 걸어두겠습니다.

 

[병원이야기 - Hospital Story] - 농가진 증상,치료 모든걸 알아보자!

 

방금 여름철에 걸리기 쉽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뇌수막염은 기본적으로 흔히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서 생기는 질병인데 특히 여름철 물놀이를 하다 보면 잘 걸리곤 합니다. 특히 딱 이맘때면 소아병동에 뇌수막염 의심으로 많이들 입원한답니다. 그럼 뇌수막염 증상,원인,치료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수막염1
뇌수막염11
뇌수막염2

뇌수막염이란?

뇌수막염을 알려면 일반적으로 뇌를 구성하는 뇌수막 부터 알아야 하는데 이 뇌수막이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말합니다. 뇌수막은 가장 안쪽부터 연질막, 뇌척수액을 포함하고 있는 거미막, 가장 두껍거우면서 바깥쪽에서 뇌와 척수를 보호하는 경질막으로 구성됩니다. 그럼 뇌수막염이란 무엇일까요?

뇌수막염은 일반적으로 연질막과 거미막 사이에 잇는 거미막하공간에서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이 염증의 원인은 보통 바이러스나 세균 침투 때문에 발생합니다.

뇌수막염14
뇌수막염13

 

뇌수막염6
뇌수막염7

 

뇌수막염 원인

뇌수막염은 10만 명당 10~30명 정도 발생하는 상대적으로 흔히 발생할 수가 있는 질병입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바이러스가 뇌척수액 공간으로 들어가 발생하는 급성무균성 뇌수막염입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가장 흔한 원인은 에코 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등이 있으며 그 외에는 홍역 바이러스 등도 무균성 뇌수막염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 외에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세균성 뇌수막염이 있습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은 10만 명당 5~10명 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균성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폐렴연쇄구균, 인플루엔자간균, 수막염구균 등이 세균성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알려졌습니다.

과거에는 2개월~7세 미만의 소아에게서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50대 이후에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뇌수막염3뇌수막염4

뇌수막염 증상

세균성 뇌수막염이 원인이라면 증상은 발열, 두통, 경부 강직 등 감기와 비슷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보통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상태가 심각해져서야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뇌에 영구적으로 손상을 줘 시력, 청력, 시력, 학습장애, 신체마비, 성격변화, 등 다양하게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니 빨리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일 경우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7~10 일면 대부분 완치가 됩니다.

 

 

 

뇌수막염7

 

뇌수막염 치료

바이러스 때문에 생긴 뇌수막염은 특별히 따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고 열, 두통, 탈수증세 등에 대한 증상 완화 요법만으로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헤르프스 바이러스가 의심되거나 확진됐을 경우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 치료해야 합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이 의심되면 즉시 항생제를 투여 해야 하는데 되도록이면 뇌척수액검사를 먼저하고 항생제를 주지만, 검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먼저 투여하기도 합니다. 

뇌척수염의 치료 기간은 10~14일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균성 수막염은 적절히 항생제 치료를 하더라도 치사율은 10~15% 정도 되고 생존자 중 15%는 신경학적 후유증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어린이나 노인같이 질병에 취약한 사람에게서 치사율은 더 높이 올라갑니다.

 

 

뇌수막염9
뇌수막염10

뇌수막염 예방

세균성 뇌수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균에 대한 백신을 맞으면 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예방하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8

위에도 언급했지만 늦게 발견하면 합병증으로 기능상에 큰 문제를 줄 수가 있는 뇌수막염입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아이가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유심히 살펴보시고 빨리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이상 뇌수막염 증상,원인,치료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다.

그리고 질환관련 포스팅도 링크해두겠습니다 구경해주세요.

코멧 아기 물티슈 ...스너글스 스너그핏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