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출시, 제원
- 자동차 - Car story
- 2020. 1. 26. 17:19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출시, 제원
안녕하세요. 오늘도 역시나 발 빠르게 신차소식을 가져온 9dong입니다. 오늘 제가 가져온 신차소식은 바로 대한민국 중현 SUV의 자존심 현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소식입니다. 2월에 출시 예정인 쏘렌토 풀체인지에 맞춰서 예정보다 빠르게 출시 예정 중인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이번에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와 마찬가지로 풀체인지급으로 변한다는 소식이 있어 이렇게 포스팅으로 그 소식을 전하려 합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출시 소식과 디자인 등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전면 디자인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전면 디자인
아직까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유출된 위장막 사진이 그렇게 많지않아 특징적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릴의 형태입니다. 싼타페 TM의 경우는 같은 패던과 얇은 선의 형태로 그릴 전체를 메웠다면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비대칭 모양으로 그릴의 형태를 만들고 있는데요. 그릴의 굵기도 더 굵어져 싼타페 차의 크기에 맞게끔 웅장한 느낌을 연출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위장막에 가려 잘 보이진 않지만 그릴의 크기도 싼타페 TM에 비해 더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여겨 봐야할 부분! 바로 헤드램프의 모습입니다. 언뜻 보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전 보자마자 바로 팰리세이드의 헤드램프를 떠올렸습니다. 세로 형태의 헤드램프, 그리고 팰리세이드의 램프와 비슷하면서 2중으로 배열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팰리세이드와 마찬가지로 방향지시등 역시 TM과 다르게 상단 끝에 배치시킨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는 그냥 팰리세이드 동생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느낌은 쉐보레 블레이즈와 트레일블레이즈에서 느꼈었는데 말이죠. 현대의 패밀리룩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측면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측면
자~ 또하나의 포인트입니다.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는 기존 싼타페 TM과는 다르게 상당히 길게 나올 것이라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성공, 그리고 넓은 실내공간을 원하는 소비자의 마음, 경쟁 차종 쏘렌토의 견제 등. 여러 정황이 실내공간을 넓혀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현재 싼타페 TM의 경우 휠베이스 길이는 2,765mm였죠.
앞으로 출시 될 쏘렌토 풀체인지의 휠베이스 길이는 2,820mm
넓은 휠베이스로 성공한 팰리세이드의 휠베이스는 2,900mm
수치만 봐도 싼타페 페이스리프는 휠베이스를 넓혀야 하는 상황인데요. 그래서일까요??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휠베이스는 2,835mm로 쏘렌토 풀체인지보다 15mm나 길고, 팰리세이드와는 65mm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크기로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여러모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길수 밖에 없는 소식 중 하나겠죠! 사실 개인적으로 이번 쏘렌토 풀체인지의 압승을 생각했지만 그나마 싼타페가 조금 힘을 낼 수 있는 부분은 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디자인도 한수..)
이 외에도 요즘 트렌드에 맞게 측면 가니쉬와 플래그 타입의 사이드미러도 눈에 보입니다. 또한 사이드 미러의 모습을 보면 방향지시등 및 360도 어라운드 뷰, LED 웰컴 등을 적용을 한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타이어 휠의 경우 현재 유출된 사진은 19인치 하이브리드 휠과 20인치 휠이 공개됐습니다. 20인치 휠은 쏘렌토 풀체인지에서도 적용이 됐죠. 아무래도 쏘렌토가 하면 나도 한다!! 싼타페의 마음이겠죠?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후면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후면
위장막으로 후면의 모습을 정확히 파악을 할 수 없지만 눈에 띄는 건 있습니다. 현행 싼타페 TM과 비슷하지만 더 굵어진 모습과 양쪽 끝이 위아래로 방향이 나눠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어램프 중앙이 분리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GV80에서 보이는 분리 느낌을 현행 싼타페 TM에 적용시킨듯한 느낌이 듭니다. 분리시키는 게 현대 자동차의 패밀리 룩인 걸까요?ㅎㅎ
그리고 이번 위장막 사진을 보면 그 형태가 더 명확하게 느껴집니다. 어떻게 보면 G90처럼 수평형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듯한 느낌도 듭니다. 이 부분은 자료가 더 모아지면 한 번 더 짚고 가겠습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실내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실내
자 다음으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실내 인테리어를 보겠습니다. 전 스파이샷을 보고 바로 와 이거 그냥 팰리세이든데?? 이 생각뿐이었습니다. 물론 이건 상당히 긍정적인 표현입니다. 4천만 원 대 SUV 실내가 상위 등급 자동차와 같은 실내를 공유한다?? 상당히 메리트 있는 부분입니다.
현행 싼타페 TM을 보고 나면 더 그렇죠.ㅎㅎㅎ 스티어링 휠은 현행과 같이 3 포크 방식으로 유지되었고, 공조장치와 기어 레버가 확실히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는 컵홀더 위 덮개가 제공 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최상위 차량이 아니면 덮개는 볼 수 없었는데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는 덮개가 보이는군요. 확실히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느꼈지만 현대는 실내 공간 및 인테리어에 상당히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듯합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기어는 현대 트렌드에 맞게 버튼식으로 변경됐고,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공조 장치입니다. 이번 공조장치는 팰리세이드와도 다른 부분인데요. 이제까지 현대는 다이얼식으로 계속 출시했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패들식 공조 장치가 눈에 보입니다.
이건 트렌드에 맞게 흘러간다고 봐야 할까요? 아니면 기아를 따라가는 걸까요..?ㅎ 여하튼 요즘 소비자들은 패들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듯합니다. 그리고 스파이샷에는 공조장치 디스플레이가 보이지 않는데 이건 아마 트림에 따라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트의 모습은 퀼팅 패턴의 가죽 시트로 보이고 있습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제원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제원
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건 위에서 언급했든 휠베이스와도 관련된 부분인데요. 이번 싼타페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출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에 플랫폼을 교체한다??? 의아해 할 수 있지만 당연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경쟁 차종 쏘렌토 풀체인지가 새로운 플랫폼으로 출시될 상황. 그리고 현재 싼타페 TM의 고질적인 승차감과 흔들림 등. 새로운 플랫폼이 나와야 할 이유는 충분한데요.
일각에서는 싼타페 TM을 산사람은 뭐가 되겠냐?? 팰리세이드의 플랫폼도 내년에 변경될 것인가?? 이게 페이스리프트 맞냐? 풀체인지 아니냐?? 등 벌써부터 소음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출시가 유력하다고 하네요.
그 외 인테리어에서는 10.25인치 와이드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터치형 지문인증 도어 핸들, 2열 캡틴 시트가 포함된 6인승 시트 등이 적용되며, 파워트레인 부분에서도 쏘렌토 풀체인지와 준하는 형태로 1.6L T-GDI 가솔린 엔진을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두 가지 파워트레인을 추가한다고 합니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는 5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를 준비하면서 싼타페 vs 쏘렌토 누가 이길까를 생각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쏘렌토 풀체인지 승인 데요.
디자인면에서 쏘렌토 승(개인마다 다름), 파워트레인 무승부, 승차감 쏘렌토 승(이제까지 기아가 좋았음), 가격 쏘렌토 승(기아가 조금씩 더쌈), 출시일도 더 빠름, 실내공간 싼타페 승
조사한 자료기반으로 생각한 것이라 정확한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보여줬던 현. 기 자동차의 모습을 봤을 땐 이럴 것 같은데요. 요즘 기아 자동차가 워낙 잘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아무래도 쏘렌토를 더 선호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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